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정보/환율

일본 엔화 환율 전망과 투자

by 사나이 서비 2023. 11. 29.

일본 엔화 환율이 언제까지 떨어질지에 대하여 오늘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플라자 합의 이후 엔화를 강제적으로 절상당한 일본의 엔화가 현재 너무 심하게 하락하여 참 많은 사람들이 울고, 웃고를 반복하고 있는 형국이다.

 

일본 엔화 환율 전망과 투자
일본 엔화 환율 전망과 투자

 

한국 수출기업의 입장에서는 일본 기업과 가격경쟁력에서 이미 세계시장에서 불리하게 작용하여, 많은 가격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살아남으면 동일 제품군에서는 우월한 품질이거나, 독보적인 기술이 존해하지 않으면 솔직히 버티기 힘든 수준까지 떨어진 거 생각해도 될듯하다.

 

또한 엔화 환율의 절하로 인하여 수입 기업에서는 일본산 원재료나, 중간 재료등을 수입하여 많은 마진을 남겨 먹을 수 있어서 또 다른면에서는 유리한 수출 위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참 좋은듯하다.

 

오늘은 이러한 일본 엔화에 대하여 앞으로의 환율 전망과 투자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일본 엔화

 

일본 엔화
일본 엔화

 

일본 엔화는 한떄 세계 2대 통화 중 하나인 아주 영향력이 매우 강한 화폐였다. 일본은 2차 대전 이후 막대한 경제 성장을 이루면서 그 당시 세계 1등 경제 선진국이었던 미국의 바로 아래까지 추격하여 미국 월가 형들이나, 정치권에 매우 심한 견제를 받아야 했다. 미국 입장에서는 이미 2차 세계 대전 이전 끔찍한 진주만 공습으로 인하여 일본의 무서움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본의 무서운 집중력과 파괴력 그리고 놀라운 경제 발전 능력을 알고 있는 미국에서는 일본이 경제적으로 자신들의 자리까지 넘보는것을 그냥 두고 보지 않은 것이다. 그리하여 당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일본과 독일 프랑스등을 뉴욕의 플라자 호텔로 불러들여 환율 협상을 시장한다. 대부분의 대학교 경제학 교과 과정에서 많이 배우는 그 유명한 플라자 합의를 이끌어 내었다. 

 

사실 말이 합의라고 하지만 사실 일본 입장에서는 합의를 하지 않으면 당시 세계 최대 시장이었던 미국에서 물건을 팔아야 일본 경제도 살아나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미국이 원하는 대로 엔화 환율 절상을 협의하고 합의한 것이다.

 

이후부터 엔화는 강제적으로 절상을 당하여 당시 기준 1980년도 중반에 달러당 150 ~ 160엔 수준이었던 환율이 약 200% 상승하여 하루아침에 70 ~80엔 정도로 가치가 상승하여 순식간에 세계 수출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잃어버렸다.

 

그 이후 한국의 같은 업종에 종사하던 반도체, 가전, 전자, 조선, 철강 등의 산업군에서는 서서히 일본 기업이 잠식하였던 시장에서 서서히 그들의 제품과 경쟁하여 더 많이 팔 수 있었고, 꾸준한 제품 개발과 시장 개척으로 오늘의 한국 경제가 탄생한 것이다.

 

그런데 당시 일본은 플라자 합의를 통하여 일본의 엔화가 절상되어 가격경쟁력을 잃은 자국 회사들을 위하여 금리를 인하여 다시 수출 시장에서 한국과 경쟁하도록 분위기를 만들었다. 하지만 개인들은 무리한 대출을 통하여 부동산, 증권등에 투자를 하였고, 기업들도 개인들의 투자에 더하여 더 막대한 엔화로 동일하게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를 한 것이다.

 

결국 지나친 제품 인플레이션과 부동산 가격 폭등, 주식시장 폭등으로 일시적으로 일본의 모든 산업과 내수 시장에서는 매일매일 가격 상승이 발전하여 지독한 버블이 발생한 것이다. 그리하여 버블이 터질 것이 두려운 일본은 급격하게 다시 금리를 올려서 인플레이션을 잠재우고, 부동산, 주식 가격의 하락을 유도하였지만 기업과 개인들은 급격하게 올라가는 금리에 대하여 대출 원금을 갚지 못하고 파산하는 현상이 발생되어 오늘에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일본 엔화의 가치는 급격하게 다시 상승하고 또다시 경기는 침체되어 국제 자유무역 경쟁에서 도태되어 약 30년간 끔찍한 경제 성장률을 이루었다. 만약 일본 정부에서는 금리 관리만 잘하였더라면 얼마 전까지 일본 경제의 발목을 잡은 끔찍한 잃어버린 30년을 겪지 않을 수도 있었기 때문에 현재 일본 정부는 강제로 금리는 0%대로 묵어놓고 엔하 환율을 절하 정책을 강제로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엔화 환율 전망

 

현재 엔화 환율 전망을 단기적으로는 예측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의 전망은 일본 정부의 금리 정책과 미국 Fed에서의 금리 정책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현재 일본 정부 은행인 BOJ(Bank of Japan) 금리를 내릴 이유가 없다. 왜냐하면 현재 일본은 수출이 너무 잘되고 있다. 금리를 올려서 환율이 절상되어 다시 가격 경쟁력을 잃어 한국에게 시장을 뺏기는 걸 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일본 내수 시장의 인플레이션도 생각보다 잘 관리되고 있다. 보통 다른 국가에서는 금리를 수십 년 동안 내리면 막대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국민들의 삶은 경제적으로 매우 힘들지만, 일본은 이러한 물가 관리를 참 잘하여서 1%대의 인플레이션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금리를 올릴 이유가 없다.

 

또한 금리를 올리게 되면 해외에서 차입하여 온 투자금이나, 해외 자본에 대한 이자 비용이 증가하여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오히려 막대한 금전적 손해를 입게 된다. 그러므로 금리를 올릴 이유가 없다.

 

결국 단기적으로는 현재 달러당 150엔 정도에서 유지되는 엔화 환율이 일정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엔화 투자 

 

엔화 가치가 많이 내려가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일본 엔화에 투자하려는 개인과 투자 회사들이 봇물을 쏟아내고 있다. 투자 회사들이야 철저한 리스크를 분석하여 손실에 대한 헷징 능력이 있으므로 별 걱정이 없다. 하지만 문제는 개인의 투자자다. 개인들은 엔화를 투자할 때 철저히 손실에 대한 헷징을 잘 관리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환율 헷징이 들어가 있는 많은 상품들이 금융회사에 존재한다. 그러므로 헷징에 특화된 좋은 엔화 투자 상품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엔화 환율 860원에서 910원 투자 주의 방법

엔화 환율이 860원에서 910원으로 갑작히 급등하여 엔캐리 자금을 이용한 투자자들이나 단체 그리고 개인들의 투자 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하여 요즘처럼 엔화 환율이 급등하는 시기에 투

ysju98.tistory.com

 

 

 

일본 엔화 환율 전망 1달러 152엔에서 141엔으로 강세

일본 정부가 드디어 정신을 차린 것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일본 엔화 환율을 예상해보려고 한다. 어디까지나 개인의 의견이므로 투자에 있어서는 신중을 기햐야 하며, 투자에 있어서 모든 책임

ysju98.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