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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장치 구성 장비 교육

베어링의 구조 볼베어링과 롤러베어링의 차이점

by 베트남 전문 블로거 2023. 4. 27.

베어링의 정의

산업 장치 베어링은 기계장치나 회전축 등 운동부분과 마찰되는 면 사이에 설치되어 미끄럼을 방지함으로써 축의 마모를 방지하고 원활한 회전운동을 유지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베어링의 구조 볼베어링과 롤러베어링의 차이점
베어링의 구조 볼베어링과 롤러베어링의 차이점

이처럼 우리 생활속에서도 다양하게 쓰이는 베어링이지만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그래서 오늘은 베어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베어링은 어떤 재료로 만들어지는지 알아보자

베어링은 주로 금속재료인 알루미늄 합금(AL6061) 또는 주철(Cast Iron)등으로 만들어져요.

 

AL6061은 항공기용 소재로도 쓰일 만큼 강도가 높고 가벼운 재질이며, C형강 같은 구조물 보강재로도 많이 쓰여요. 또한 내식성 및 내열성이 우수해서 자동차 부품소재로도 활용되고 있답니다.

 

산업 장치 베어링의 내부 구조와 종류

베어링 내부구조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보자

 

베어링 안에는 구리스라는 윤활유가 들어있어요.

이것은 그리스라고도 불리는데, 오일과는 달리 고온고압 상태에서도 점도 변화가 적고 열전도율이 높아 냉각효과가 뛰어나며 녹슬지 않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단점으로는 물과의 접촉시 쉽게 부식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따라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하는데 이때 들어가는 돈이 만만치 않답니다.

 

베어링 종류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베어링은 크게 구름베어링과 밀폐베어링으로 구분됩니다.

구름베어링은 원통형 몸체 속에 회전체가 들어가 있고 외부로부터 하중을 지지하면서 고속회전 하는 경우에 적합하며, 밀폐베어링은 유체역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밀봉작용을 하여 소음발생을 억제시키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특징이 있어요.

 

알면 알수록 신기한 베어링이네요. 다음시간엔 더욱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올게요.

 

산업 장치 베어링이란 축과 마찰면 사이에 끼워져 회전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부품입니다.

이 베어링은 기계요소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우리 주변에서는 자동차 바퀴나 자전거바퀴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찾아볼 수 있으며 산업현장에서는 각종 장비 및 설비등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베어링 중 구름베어링(Rolling Bearing)이라는것이 있는데 이것은 내부에 구리스라는 윤활제가 채워져 있어 부드럽게 움직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내륜과 외륜사이에 공간이 있어서 외부로부터 이물질이 침투하기 어려워 수명이 긴 장점이 있습니다.

 

산업 장치 구름베어링은 크게 레이디얼볼베어링/스러스트볼베어링/롤러베어링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산업 장치 레이디얼 볼베어링은 주로 소형장비 또는 저속회전용 장치에 많이 사용되며 원통형 강체 안에 볼이

들어있는 형태입니다.

 

산업장치 스러스트볼베어링은 고속회전장치에 적합하며 원형강체 안에 볼이 2개씩 마주 보고 있고 한쪽방향으로만

힘을 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업장치 롤러베어링은 미끄럼베어링이라고도 하며 큰 하중을 받을 때 쓰이며 양쪽 끝에 롤러가 달려있어서 두 개의 롤러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돌면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베어링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용도에 맞는 산업장치 베어링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축할 수 있겠죠.

산업 장치 베어링이란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자동차나 기계부품 등 다양한 곳에서 쓰이는 부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베어링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업 장치 볼베어링과 롤러베어링의 차이점.

산업 장치 베어링 종류 중에서도 '볼베어링'과 '롤러베어링'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두 가지 모두 회전축 사이에 끼워져 축을 지지하며 마찰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두 가지 방식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는 재질 차이입니다. 볼베어링은 고무재질이고 롤러베어링은 금속재질이에요.

따라서 내구성면에서는 롤러베어링이 훨씬 뛰어납니다.

하지만 소음문제라던가 수명 문제에선 볼베어링이 좀 더 유리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처럼 산업 장치 볼베어링은 안전성 또한롤러베어링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구조차이인데요,

볼베어링은 내부에 구슬이 들어가 있고 외부엔 구리스(윤활제)가 발라져 있습니다.

반면 롤러베어링은 바깥쪽에만 윤활제가 발라져 있고 안쪽으로는 공간이 비어있어요.

 

그래서 볼베어링은 구름성이 좋고 충격흡수능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지만 마모가 빠르고 이물질이 쉽게 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롤러베어링은 하중분산효과가 뛰어나고 안정성 또한 좋지만 표면마찰소음이 크고 열 발 생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죠.

 

그리하여 산업 현장 중 고속운전을 하는 모터류에는 볼베어링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그 외 저속 운전을 하는 구동부에는 롤러베어링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바퀴 안에 들어가는 베어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자동차 바퀴 안에 들어가는 베어링은 휠베어링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타이어 속에 장착되어 있으며 차량 주행 시 발생하는 진동 및 충격을 흡수함으로써 승차감을 향상하는 역할을 해요. 이러한 특성 덕분에 주로 고급차량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전거바퀴랑 오토바이 바퀴 속에 들어가는 베어링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오토바이 바퀴 같은 경우에는 허브베어링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자전거와는 다르게 대부분 쇠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무게가 무겁고 녹이 슬거나 부식될 위험이 높아요.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베어링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셨던 점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