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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장치 구성 장비 교육

산업 장치 선박 디젤엔진과 가스 엔진의 정의와 작동원리 그리고 장점과 단점

by 베트남 전문 블로거 2023. 4. 28.

산업 장치 선박 디젤 엔진과 가스 엔진의 정의

산업 장치 선박 디젤 엔진과 가스엔진이란 선박에서 추진력을 사용하는 엔진의 동력을 어떤 연료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디젤엔진은 엔진의 힘을 디젤의 연료를 사용하여 엔진의 추진력을

얻으며 가스엔진이란 엔진의 힘을 가스에 의해서 추진력을 얻어서 배를 항해한다.

 

산업 장치 선박 디젤엔진과 가스 엔진의 정의와 작동원리 그리고 장점과 단점
산업 장치 선박 디젤엔진과 가스 엔진의 정의와 작동원리 그리고 장점과 단점

산업 장치 선박 디젤 엔진과 가스엔진의 장점과 단점

산업 장치 선박엔진이란 배안에 설치되어있는 동력장치로서 연료를 연소시켜 발생되는 에너지를 기계적인 힘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크게 디젤엔진과 가스엔진으로 구분되며 각각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산업 장치 선박 엔진은 디젤 엔진과 가스 엔진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가스엔진은 말그대로 가스로 움직이는 엔진이고, 디젤엔진은 경유(디젤유)로 움직이는 엔진입니다. 두 엔진 모두 내연기관이며 구조상 차이가 있고 이에따라 장/단점이 갈립니다.

 

두 엔진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먼저 산업 장치 선박 가스 엔진의 장점으로는 친환경적이라는 점 입니다. 화석연료인 석유나 석탄 등을 태워서 나오는

열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이 불가피하지만 액화천연가스(LNG)를 주원료로 하는 가스엔진은 비교적 적은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질소산화물 배출량 또한 적습니다.

그리고 소음이 적다는 점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반면 가솔린엔진 대비 출력이 낮고 연비가 낮다는점이 단점입니다.

 

다음으로 산업 장치 선박 디젤 엔진의 장점으로는 높은 출력과 토크를 꼽을 수 있습니다.

주로 트럭이나 버스같은 대형차량에 많이 쓰이는데 무거운 짐을 싣고 언덕길을 오르거나 고속주행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해야하는데 이때 디젤엔진이 적합합니다.

다만 매연배출량이 많고 진동소음이 크다는것이 단점입니다.

 

산업장치 선박 디젤 엔진 구조와 작동 원리

산업 장치 선박엔진은 내연기관 말고 다른 종류의 엔진은 없는지 알아보자.

산업 장치 선박 엔진이란 배 안에서 추진동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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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과 공기실, 연료탱크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디젤엔진, 가스엔진, 가스터빈엔진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도 대표적인 선박엔진인 디젤엔진의 구조와 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실린더 내 피스톤 왕복운동을 크랭크축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캠축(Camshaft)이라는 부품이 있고,

이를 구동시키기 위한 커넥팅로드(Connecting rod)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소실 내부에서는 폭발행정 시 혼합가스가 압축되고 팽창하면서 열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전환하게 됩니다.

이때 고온고압의 상태이기 때문에 점화플러그나 스파크점화방식으로는 점화가 되지 않고 전기불꽃을 이용해서 착화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불꽃을 일으켜주는 부분을 미연소가스배출구라고 하며, 배기가스 배출구와는 반대방향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고압상태의 연소가스를 대기중으로 방출하기 위해서 터빈발전기와 같은 보조장치들이 장착되기도 합니다.

 

산업 장치 선박 디젤엔진의 장점.

산업 장치 선박 디젤 엔진의 장점으론 첫째, 저소음이고 진동이 적습니다. 둘째, 연비가 좋습니다. 셋째, 출력이 높습니다. 넷째, 매연이 적고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습니다. 다섯째, 유지보수비가 적게 듭니다.

여섯째, 운전 및 정비가 용이합니다. 일곱째, 고장률이 낮습니다. 여덟째, 수명이 깁니다. 아홉째, 크기가 작습니다.

 

열번째, 소형 경량화로 인해 적재공간 확보가 용이합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성이 뛰어납니다. 지금까지 산업 장치 선박엔진 특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산업 장치 선박 디젤 가스 엔진의 설명과 사용 분야.

산업 장치 선박 디젤 엔진이란 배 안에 설치되어있는 동력기관입니다.

사람들이 직접 노를 젓거나 돛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배가 아니라 전기나 기름 등 에너지를 이용해서 추진력을 얻는

기관이죠.

이 때 발생하는 힘을 우리는 마력(HP)라고 합니다. 1마력은 말 한마리가 끄는 힘과 동일하며 75kg의 무게를 1초동안 1m 들어올리는 힘이랍니다.

그래서 자동차에서는 배기량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는데 같은 크기의 차라도 어떤 엔진을 쓰느냐에 따라서 출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를 나타내는 단위랍니다.

 

그럼 왜 하필이면 산업 장치 선박 디젤엔진을 사용할까요?.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과는 다르게 압축착화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효율이 높고 열효율이 좋아 연비가 좋습니다.

 

또한 진동과 소음이 적어 승차감이 좋고 부품수가 적어서 고장률이 낮으며 정비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죠. 게다가 환경오염물질 배출기준이 엄격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기까지 하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초기비용이 비싸고 회전속도가 낮아 고속주행성능이 떨어진다는 점이 있답니다.

 

또한 디젤엔진은 현재까지 그 어떤 연소방식의 엔진보다도 경제적이고 안정성이 뛰어나므로 많은 산업 장치 선박 엔진을 사용하는 분야의 장치에서 1순위로 그 어떤 연소방식의 엔진이나 기타 엔진보다 탁월한 성능을 낼수 있으므로 현존하는 최강 가성비를 발휘하는 엔진입니다. 

 

산업장치 가스 엔진은 아직까지 디젤 엔진보다 연료를 사용하여 발생 되어지는 엔진 힘의 효율이 낮아서 연소비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소음과 진동은 디젤엔진보다 약간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디젤엔진보다 자주 고장이 발생 되어지며 그래서 초기에 많은 정비 비용이 발생하므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